교육

성찰적 에세이 지도를 위한 7가지 꿀팁

글을써보려는사람 2024. 1. 14. 21:49
728x90

 

 

 

1.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라

 

1.1. 정서적 안정감

학생들로 하여금 성찰적 에세이를 잘 쓰도록 하려면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글쓰기에 앞서 학생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위장하거나 감추지 않은 채 자기 자신과 스스럼없고 솔직하게 대화할 수 있는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하는 것은 마음이 잘 담긴 진솔한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때, 학생에게 무작정 자신을 잘 들여다 보고, 내면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일종의 강요, 혹은 폭력에 가까운 행위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교사가 자신의 진솔하고 성찰 결과를 말이나 글의 형태로 학생들과 공유함으로써 시범을 보이면, 학생들은 성찰적 글쓰기 활동에 대해 마음을 조금 더 쉽게 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교사가 본보기를 제공하는 것은 학생에게 요구되는 사고의 깊이나 에세이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학생들에게 사전에 알려줄 수도 있으므로 글쓰기 결과물의 수준을 제고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pixabay

 

 

 

1.2. 물리적 안정감

서정적인 배경음악을 재생한다거나, 따뜻한 느낌의 미술작품 등을 게시하거나, 커다란 원형으로 책걸상을 배치하는 등 물리적으로도 편안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성찰적 에세이 작성 활동의 성공 위한 좋은 방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2. 좋은 질문을 하라

 

양질의 글을 위해서는 심도 있고 충분한 탐구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글감을 정하고, 글의 개요를 작성하고 수정하는 모든 절차가 탐구의 과정에 해당하며, 본격적인 글쓰기가 진행되는 중에도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교사가 좋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학생이 깊이 있는 사고의 과정에 빠른 속도로 몰두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질문은 학생으로 하여금 좋은 질문을 생성하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학생이 스스로의 경험과 내면에 대한 깊이 있는 질문을 할 수 있게 되면, 이는 심도 있는 성찰의 과정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와 같이 좋은 질문은 깊이 있는 사고과정, 즉 충실한 탐구의 과정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으므로, 교사가 학생에게 좋은 질문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pixabay

 

 

 

3. 글의 형식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라

 

글쓰기는 생각의 조각을 통일성을 갖춘 하나의 글로 엮어내는 정교한 사고의 과정입니다.

생각을 잘 조직된 문자 언어로 잘 표현한다는 것은 글을 통해 세상과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글쓰기의 언어, 혹은 기본 규칙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글의 제목, 서론, 본론, 결론에 해당하는 구성 요소를 명시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때 함께 표본글을 분석해 보면서 글의 구조 학습 내용을 적용하는 훈련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면, 학생들은 글의 구조에 대한 학습 내용을 더 깊이 있게 익히게 됩니다. 타인의 글의 구조를 분석 및 평가하는 활동은 자기 자신의 글의 구조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를 수 있게 되므로 글쓰기 학습 과정에서 매우 유익합니다.

 

출처: pixabay

 

 

 

 

 

 

 

4. 작성한 개요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라

 

학생으로 하여금 글의 뼈대에 해당하는 개요를 잘 작성한 후 글을 작성하도록 하면, 글의 초안을 작성하고 퇴고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서로의 개요를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거나, 교사가 각 학생의 개요를 검토해 주면, 글의 서론-본론-결론의 굵직한 흐름이 잘 세워져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을 거쳐 글의 개요를 탄탄하게 만들면, 좋은 글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출처: pixabay

 

 

 

 

 

 

 

5. 초고 작성시 유의사항을 안내하라

 

개요에 살을 붙여넣는 작업이 초안 작성의 단계에 해당합니다. 예시, 정보, 비유, 인용, 비교 대조 등 세부사항을 더해 글을 풍성하게 만드는 작업이죠. 초안을 작성할 때에는 정확성보다 유창성에 초점을 맞추어 글을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고의 과정을 거칠 예정이므로 일단은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 내려 가 보도록 권면하면, 학생들이 지나친 자기 검열로 인해 글을 써나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의 초안을 작성하다 보면, 개요를 작성할 때 구상했던 글의 흐름 자체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흐름이 변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알려주면, 학생들이 지나치게 개요의 내용에 집착하여 오히려 전체 글의 흐름이 어색해지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6. 퇴고의 과정을 강조하라

 

개요 작성 단계에서만 글의 수정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수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글의 밀도와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수업시간에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이 끈기를 가지고 글을 다음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pixabay

 

 

 

 

 

 

 

 

 

7. 기타

 

성찰적 에세이는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글이므로 학생이 민감하게 생각할만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으므로 말하기 활동과 연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에세이 작성 내용을 타인과 공유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사전에 공지하여 학생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때에는, 타인과 공유해도 괜찮은 정도만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개방해도 괜찮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면, 학생들이 조금은 더 안심하고 성찰적 에세이를 작성하는 활동에 몰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성찰적 에세이를 작성하는 꿀팁을 잘 활용하시어 교실에서 학생들과 행복하고 감동적인 글쓰기 활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pixabay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