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아이들을 위해 무언가 해야 한다는 생각에 기획한 수업에 대해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오늘 수업 이후 무언가 석연치 않았던 불편함의 정체를, 매리언 울프의 발췌독을 하며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 고민 지점과, 수업에서 부족하다고 보이는 2%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지요. 1. 수업의 흐름 1.1. 교과서 지문을 통한 문제의식 공유 타인과의 끊임없는 비교, 그리고 열등감과 불안의 폭력적인 재현의 모습을 직시할 수 있도록, 그리고 이에 대한 깊은 고민의 결과를 글의 형태로 담아내도록 몇몇 장치를 선생님들과의 논의 끝에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신체적 장애가 있어 미식축구 선수로서는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팀에서 사랑받는 존재인 주인공이, 경기 종료 직전 투입되어 극적인 득점을 해내는 교과서 본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