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예측 가능성에 대한 개똥철학, 혹은 수다

글을써보려는사람 2024. 3. 20. 22:29
728x90

 
 
 

#1. 예측 가능한 상태

 

엄마 오늘도 발레 갈까 말까 고민 중이에요?

 
 
피아노 앞에 앉아 내쉬는 한숨 소리를 듣고 아이가 묻는다. 나는 폭소를 터뜨렸다.
 
내가 6시 전후에 귀가하여 식사 준비와 식사를 하고, 7시 10분경부터 약 30분간 피아노 연습을 하다가, 발레 학원에 간다는 것, 발레 연습복을 갈아입기 시작해야 할 마지노선에 해당하는 시각이 다가올 때 나의 망설임이 최고조에 달한다는 것, 그래서 한숨을 푹푹 내쉬다가 안 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을, 딸아이가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  예측 가능성에 대한 짧은 생각들

혹은 나의 사고 훈련, 혹은 여기저기서 주워 들은 말들

 
2.1. 대상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예측이 가능해진다.
- 우리 아이처럼.
 
2.2. 예측 가능성은 불안을 줄일 수 있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예견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월요일 아침에는 모두가 대체로 피로할 것이므로 커피를 조금 더 많이 내려둘 수 있다.
 
2.3. 예측 가능성은, 지루함을 유발할 수도 있다. 다를 것이 없어, 새로이 뇌의 신경망을 구축할 필요 없이 오래된 노선을 활용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래된 노선을 우리는 '경험치' 혹은 '이해의 폭'이라는 말로 부르기도 한다.
 
2.4. 예측 불가능성은 행위자, 혹은 예측의 대상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
2.4.1.특정한 사람, 사물, 혹은 상황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쌓을 기회가 없어 예측을 시도하는 사람[행위자]이 대상에 대한 예측을 하지 못할 수 있다. 
2.4.2. 대상의 속성 혹은 특질 자체가 복합적이거나, 상태가 쉽게 변화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상대[상태]이기 때문에 예측 행위자의 역량이나 경험에 관계없이 예측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2.4.3. 행위자와 대상 모두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
 
 
2.5. 예측하지 못한 상황은, 놀람과 불안 혹은 즐거움 등의 다양한 감정을 유발한다.
- 늘 두던 곳에 있던 물건이 사라지면 우리 모두는 당황하고 걱정한다. 나는 딸이 이토록 나를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예측할 수 없었기 때문에 웃음이 터져 나왔다.
 
 
 
 
 
 
 

#3. 내가 오늘 예측할 수 있었던 일들

- 영상을 보여주기 전에 과업을 명확히 설명해 주면, 영상을 보는 학생들의 집중도가 훨씬 높아지고 이후의 과제 수행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는 것
- 발레를 가는 대신 책을 읽는 것이 오늘 저녁 나의 행복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
- 수업 공개 시간에 관찰한 아이의 발표력에 대해 칭찬을 하면 아이가 어제와 같은 메뉴의 저녁밥을 군말 없이[적게;;] 먹을 것이라는 것
- 내가 글을 쓰고 있으면 엄마 언제 자냐고 아이가 물을 것이라는 것
- 어제보다 일찍 자므로 내일은 조금 덜 피로할 것이라는 것
- 모르긴 몰라도 오늘의 독서가 분명 좀 더 나은 수업을 만들어갈 것이라는 것
- 내일도 나는 글을 쓸 것이라는 것
- 글을 쓰기 시작할 때보다 마치는 순간 더 행복해질 것이라는 것
 
 
 

출처: pixabay

 
 
 
 
 
 
 

728x90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섯 가지 ‘화’  (19) 2024.04.01
확인, 그리고 기도  (40) 2024.03.24
아침의 기도  (27) 2024.03.20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76) 2024.03.17
답답한 나에게 호통  (32) 2024.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