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인성교육이 밥 먹여준다고? (무릇 챙길만한 것 중에 인성을 챙기자)

글을써보려는사람 2024. 1. 10. 22:14
728x90

1. 인성교육의 필요성

 
연기자로서, 가수로서 특별한 기량을 지니고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연예인이라 할지라도, 인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입방아에 오르내리게 됩니다.
저도 어떤 유명인이 기부 등 남모르게 선행을 해왔다거나, 바른 심성을 지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괜히 좋아지더라고요. 한편 아무리 이미지가 좋고 실력이 출중하다 하더라도, 자신보다 약한 상대에게 갑질을 일삼아왔다는 등 인성 논란에 휩싸이고 나면 호감도가 뚝 떨어지고요.
 

다음 포털사이트
 
모름지기 사람의 마음 깊은 곳에는 선한 것을 추구하는 마음이 있는가 봅니다.
 
그만큼 인성은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젊은이들로 하여금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시되어야 할 교육 목표이어야 하겠지요.
 
 
 
 

2. 인성교육의 유익

 
필요한 것은 인정하겠는데, 인성교육이 과연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인성교육이 '밥 먹여주지 않는다면', 굳이 인성을 강조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실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말이죠.
 

2.1. 대학 입시에서도 인성을 본다

2.1.1. 학생부종합전형
 
대학교에서도 인성을 갖춘 사람을 선발하고 싶어 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학생부종합전형 중 비교과전형(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비교과 영역을 포함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전형)은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고려하여 수험생의 합격 여부를 결정한답니다.
 
2.1.2. 정시 교과 평가
 
서울대학교에 이어 고려대학교에서도 2024 입시부터 정시전형(수능 성적으로 입학생은 선발하는 전형)에서도 교과 평가를 반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교과 평가를 반영한다는 뜻은, 교사가 평소 학생을 관찰한 바를 기록하는 교과별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참고하여 학생을 선발한다는 것입니다. 학생이 학교에서 보인 학업태도, 즉 인성을 갖춘 학생에게 입학 허가를 내리겠다는 의지인 것이죠.

 
 
물론 2023학년도의 경우 서울대학교의 교과평가가 1.4% 정도의 학생의 당락만 좌우하는 등 그 영향력이 미미했다는 분석이 있지만, 고등학교에서의 학업태도가 대학입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실리적 관점에서의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2.2. 기업도 인성의 중요성을 안다

2.2.1. 기업 채용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채용 과정에서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는 이유는, 인성을 보겠다는 의미입니다. 이기적으로 자신의 이익만 도모하는 사람이 아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채용하겠다는 것이죠.
 
생각해 보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인성 괴팍한 사람과 인품 좋은 사람 중 어떤 이웃을 원하시나요? 당연히 모두가 후자를 원합니다. 하루에 가족보다 더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직장 동료 및 부하직원으로, 좋은 태도를 지닌 사람을 선호할 수밖에요. 

 
 
2.2.2. 기업의 사회적 평판의 중요성
 
기업은 이윤을 추구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소비자의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합니다. 
 

평판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
그것을 잃는 데는 5분이면 족하다.
- 워런 버핏

 
 

KYOBO ebook
 
 
사회적 논란을 불러 일으켜 사회적 평판이 떨어지면 주가가 하락하고, 이는 이윤 추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합니다. 대리점 갑질사건 오너리스크, 외손녀 마약사건 등 물의를 빚어 주가가 급락하여 장시간 고전을 면치 못한 남양유업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기업은 좋은 이미지를 쌓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평판, 즉 인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지요.
 
인성은 과연 진학에도, 개인과 기업의 돈벌이에도 영향을 미치네요.
 
 

 

3. 결론

 
3.1. 인성이 대입에 영향을 미친다.
3.2. 인성은 기업 채용에 영향을 미친다.
3.2. 기업은 평판 유지를 위해 애쓴다.

인성은 개인과 사회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정과 학교에서는 인성 교육에 더욱 힘써야 할 것입니다.
 
인성이 곧 실력이기 때문입니다. 
 
 

뭣이 중헌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