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문가 집단 활동이란
각자 맡은 부분의 전문가가 되어 과제를 수행하고, 원모둠으로 돌아와 친구들에게 설명을 해주는 활동입니다. 저는 지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활동을 운영하였습니다. 어휘 및 구문을 분석하고, 시험 예상문제를 출제해 보는 것이 제가 부여한 과제이죠.
이렇게 개념이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전문가 집단 활동을 운영할 수도 있고, 의견 공유를 통한 토의토론 등 다른 목적을 위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전문가 집단 활동의 장점
2.1. 진도를 빨리 나갈 수 있다
진도 운영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다소 빠듯하거나, 비교적 단순한 일련의 활동이 학습자의 피로감을 불러올까봐 우려되는 경우 활용하기 좋은 학습자 중심 학습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한 시간에 1~1.5페이지 분량 정도의 진도를 나갈 수 있다고 가정해 보죠. 세 페이지 분량을 순차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2~2.5차시가 꼬박 소요됩니다. 그러나 동일한 세 페이지의 학습 내용을 한쪽씩 각 전문가 모둠에 할당해 주고, 각자 맡은 부분을 15분 동안 학습한 후 친구들에게 차례대로 설명해 주도록 하면, 돌아가며 친구들에게 설명해 주는 시간까지 넉넉히 잡아도 1.5차시 내에 같은 분량의 진도를 나갈 수 있잖아요.
2.2. 학습 효과가 뛰어나다
전문가로서 맡은 내용을 학습하면서 1차 학습이 일어나고, 실제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2차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에서 전문가 집단 활동은 높은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좋은 활동입니다. 설명을 하면서 학생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3. 전문가 집단 활동의 단점
3.1. 학습 효과가 높지 않을 수 있다
반면 자신의 모둠이 맡아 활동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학습이 상대적으로 덜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교사의 체계적인 설명에 비해, (더러 학업 성취도가 높지 않은) 친구들의 설명만 만 듣고는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2.5차시 분량의 수업이 1.5차시 정도로 줄어든다는 점에서도 학생들의 일반적인 학업 성취의 밀도가 다소 헐거울 수 있다는 점을 유추할 수 있지요.
3.2. 부담감이 작용할 수 있다
실은 바로 이 부분에 저의 반성의 지점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이지요.
다른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는 점은 학생들에게 상당한 책임감을 부여합니다. 대체로 학생들은 맡은 부분을 제법 열심히 익히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이 학생들에게 지나친 부담으로 작용하여, 오히려 의욕을 상실해버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가 그랬지요.
계속 소리내어 읽고 해석하는 등 자신의 밑천을 드러내야 하는 영어 수업이 어느샌가 부담스러워져, 시작할 때부터 엎드려 있던 세 명의 학생을 간신히 다독여가며 일으켜 세워 새로운 모둠으로 이동하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필 어떤 철부지 학생이
우리 모둠으로 오지 마.
라고 장난스럽게 진심을 이야기하지 않았겠어요?
아이들 입장에서는, 나도 이 부분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 상황에서 심지어 힘겹게 이끌어줘야만 하고, 심지어 모둠의 분위기를 흐릴지도 모를 누군가가 자신의 모둠으로 오는 상황이 썩 달갑지 않겠잖아요.
그 길로 더욱 자신감을 잃은 세 아이들은, 새로운 모둠으로 가자마자 모둠 책상 한 구석에서 그 불편한 자세를 하고 15분씩이나 애써 엎드려 있어야 했지요.
1)환영받지 못한 곳에서 민폐 끼쳐가며 자신이 2)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보여주어야 하고, 원모둠에 돌아가서도 자신의 멍청함을 3)셀프 확인사살 하게 되느니, 차라리 그냥 안 했으니 모르는 것으로 하려면, 쪽잠 자는 척밖에 에는 할 수가 없잖아요.
제 잘못이었습니다.
4. 전문가 집단의 단점을 보완하기
4.1. 과제의 수준 및 복잡도를 적정화하기
과제의 수준 및 복잡도가 지나치게 높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여 학생들이 해낼 만하게 과업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저는 그렇게 하긴 했습니다. 휴대전화를 활용하여 모르는 어휘를 검색하고, 한 페이지 정도의 담화를 돌아가며 해석하며 '기본적 이해'를 하는 과업이었으니까요. 그런데 대다수의 아이들에게는 할만한 과제일지라도, 소외되는 아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저는 또 간과했네요.
4.2. 도움닫기 제공하기
훌륭하신 어떤 선생님께 배운 내용입니다. 정답 및 해설지, 과제 해결의 힌트, 지문의 해석본 등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참고할 만한 자료를 별도로 제공해주는 것이지요. 이렇게 해석지를 모둠에서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에게 나눠주며 어려울 때 참고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생님이 직접 지명하여 전달해 주면, 도움 자료를 건네받은 학생은 자존짐이 상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운데에 두고 필요할 때 참고하도록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아예 모든 학생들에게 처음부터 해석본을 나눠준 후 되도록이면 참고하지 말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해석지에 의존하게 되는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도움닫기 자료를 나눠줄 때, '영어가 어렵거나, 아니면 오늘따라 공부할 기분이 안 나는 사람 선착순 한 명'에게 나눠준다고 말을 한다면, 자료를 받으러 나가는 학생들의 민망함이 좀 덜해질까요?
그리고, 도움닫기 자료를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학생들이 잘 해석하는지 확인 및 점검을 해주거나, 혹은 심지어 필요한 순간에 '도움'을 제공해주도록 하면, 늘 도움을 받던 학생이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겠네요!
시험문제 출제와 업무 처리에, 그리고 또 이러저러한 일들로 디테일을 놓쳤습니다.
새로운 모둠으로 가자마자 엎드리던 아이의 모습을 떠올리니 마음이 다시금 아파옵니다.
5, 기타 운영상 유의사항
5.1. 원모둠에 돌아와 설명할 때 유의점 안내하기
학생들로 하여금 저마다 학습한 내용을 설명해보라고 하면, 그냥 대충 줄거리를 설명해주고 끝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경험담입니다. 1)주요 어휘를 설명해주고, 2)한 문장씩 읽고 해석한 후 3)시험 예상 문제를 풀도록 하기 등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순차적으로 성의있게 알려줄 수 있도록 칠판 판서 등을 통해 할일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5.2. 완전 학습 유도하기
1차 전문가 집단 활동을 통해 기본 이해를 마친 후 추가 질문 생성하기, 다른 관점에서 내용 분석하기 등 2차, 3차로 이어지는 후속 전문가 집단 활동을 통해 완전 학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세 부분 중 A부분을 맡아 1차 활동을 한 후에는, 2차 및 3차 활동을 각각 B, C 부분에 대해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서로 다른 부분을 적어도 한 번 이상 면밀히 들여다보도록 하는 것이죠.
5.3. 오개념 지도하기
학생들이 모둠활동을 할 때 부지런히 순회 지도를 하면서, 오개념을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친구에게 들은 잘못된 내용을 학습하게 되지 않도록 말이죠.
5.4. 정리의 시간을 갖기
자주 발견되는 오개념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설명해 주거나, 특히나 평가문항으로 연계될 수 있는 주요한 부분을 함께 짚고 넘어가는 등 학습활동을 차분히 마무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 전문가 집단 활동을 기획하기 전 마지막 점검 사항
수업시간에 한 번 도입해 보아야겠다는 마음이 드시나요? 그럼 다음의 점검 사항을 확인하시며 도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6.1. 전문가 집단 활동이 적합한지 판단하기
굳이 전문가 집단으로 운영하지 않아도 되는 단순한 활동은 아닌지, 학생들이 모이고 흩어지는 시간 및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을 감안할 때 모둠활동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적절한지 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활동의 난도 및 복잡도가 높지 않아 굳이 전문가 집단을 운영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고, 반대로 전문가 집단으로 운영하기에는 너무 어렵고 복잡한 활동이어서 다른 형태의 학습 활동을 고안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중요한 것은 ‘전문가 집단’ 활동을 했다는 사실이 아니라, 전문가 집단을 운영했을 때 배움이 충분히 일어나는지, 혹은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6.2. 과제를 명확히 하기
활동을 단계별로 세분화하는 등 학생들이 달성할 과업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맡은 부분을 무작정 '학습하도록' 하는 것보다는 먼저 어휘 학습을 하고, 둘째 구문 분석을 하고, 셋째 이해확인 문제를 출제해보도록 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6.3. 추가 활동 기획하기
과업 수행 속도가 빠른 학습자를 위해 부여할 추가 과업을 생각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부분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도록 하거나, 관련된 퀴즈를 풀어보도록 하는 등이 그 예입니다.
7. 결론
전문가 집단 활동은 학생들이 맡은 부분을 학습하여 다른 친구들에게 알려주며 심도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입니다. 전문가 집단 활동 상의 유의점을 고려하여 단점을 보완한다면 더 많은 학생의 완전 학습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생님의 수업과 평가를 응원합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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