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의 호소로만 설득하려는 시도는 설득적이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이성으로만 타인을 설득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논리만 들이대면 마음이 상해버리기 쉽기 때문이다.
마음만 얻으려는 시도는 금세 효력이 다해 버리고, 마음이 돌아서 버리면 백 가지 논리도 무익해진다.
따라서 설득을 잘하고 싶다면, 이성 위에 감성의 옷을 입혀야 한다.
어제 학생의 날을 맞아 열린 학생총회에서 우리 학교에서 실시하는 환경교육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환경 교육이 너무 과해서(?) 불편하다는 것과, 사회, 과학뿐만 아니라 영어 등 '환경과는 관련이 없는' 교과목에서도 환경 문제를 다루어 적절하지 않았다는 것이 골자였다.
학생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의견을 존중해 주는 것은 중요하지만, 환경 교육의 당위성에 대한 적절한 설명과 설득이 너무도 필요한 지점이었다. 그런데 머뭇거리다가 그만 발표의 기회를 놓쳤다. 다음 안건으로, 또 그다음 안건으로 넘어갔고, 그렇게 학생총회가 마무리되었다.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설득함으로써 학교의 교육을 더욱 교육적으로 이끌어갈 기회를 놓친 것이 너무나 아쉬웠다. 너무도 비교육적인 순간이었다. 학생들에게 글이라도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은 학생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학교 소통 카페에 작성한 글을 발췌한 내용이다.
사랑하는 **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저는 영어과 *** 선생님입니다.
아까 학생총회에서 선생님들에게 기회가 주어졌을 때는 너무 떨려서^^; 발표를 하지 못하고 글을 남깁니다.
1. 선생님이 생각하는 환경교육의 필요성
선생님이 아는 어느 어르신께서는 선생님이 1년에 다 쓸까 말까 한 양의 물티슈와 비닐봉지를 1주일 안에 사용하시고, 또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쓰레기를 섞어서 버리시는 등 제가 보기에는 정말 놀랍도록 걱정스러운 삶의 습관을 가지고 계시답니다.
적절한 환경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으셨기 때문이지요.
한편 저는 병뚜껑을 따로 모아서 배출해야 한다거나, 소비자의 책임만 강조할 것이 아닌 플라스틱을 무분별하게 생산하는 기업에도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는 점, 지나친 육식 위주의 식단이 어떻게 환경과 몸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에 근무하게 된, 그리고 어깨너머로 배우게 된 이후에야 말이죠.
몇몇 학생들이 어느 지점에서 "강요"를 받은 느낌이었고, 따라서 환경 보호에 대한 반감이 생기기까지 했다면, 그것은 선생님들이 조금은 더 지혜롭게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 환경 보호에 조금 더 많이, 조금 더 함께 하자고 이런 교육도 실시하는 것이니까요.
그러나 환경 교육 자체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정도는 다를지언정 공감하고 있다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결국 환경 파괴는 인간 생존을 위협하게 됨을, 또 어떻게 해야 환경을 덜 파괴할 수 있을지를,
우리는 배워 더욱 알게 되었으니까요.
2. 영어과에서 환경 교육을 실시하는 문제에 대하여
1학년 영어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영역별 성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듣기
[10영01-01]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1-02]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1-03]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1-04]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10영01-05]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말하기
[10영02-01]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설명할 수 있다.
[10영02-02]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중심 내용을 말할 수 있다.
[10영02-03]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10영02-04]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
읽기
[10영03-01]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2]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3]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4]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10영03-05]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10영03-06]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쓰기
[10영04-01]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10영04-02]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10영04-03]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쓸 수 있다.
[10영04-04]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글을 쓸 수 있다.
[10영04-05]간단한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을 작성할 수 있다.
[10영04-06]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그림, 도표 등을 설명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일상 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이라는 문구가 참으로 많이 보이지요?
영어는 언어입니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고요. 그래서 영어 교과와 같이 언어라는 도구를 통해 세상을 배우는 과목을 '도구교과'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영어 교과목에서는 여러분이 생활하면서, 또 성장하면서 배워야 할 중요한 내용에 대해 배우는 것이 문제가 되기는커녕, 오히려 배우도록 되어 있답니다. 환경은 당연히 그 주제에 포함되겠지요. :)
여러분의 궁금증에 작은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한편 의젓한 모습으로 앉아 학우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또 이에 대해 골똘히 생각하던 모습들을 칭찬해 드리고 싶네요. 우리의 논의와 노력들이 모두의 성장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학생의 날을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2023.11.2.
*** 선생님 드림
나는 학생들이 불편을 느낀 지점에 귀를 기울이면서도, 환경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논리적인 설명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환경 교육의 취지에 동감하고, 또 학교의 교육에 동의하며, 환경 보호 활동에 자발적으로 동참해 주기를 마음을 담아 설득을 시도하였다.
나의 글을 읽는 학생들의 이성과 감성이 모두 동(動)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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