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25 대입 주요 뉴스를 통해 본 교육 동향 - 수능과 학업 태도

글을써보려는사람 2024. 1. 26. 11:51
728x90

 

 

1. 수능이 중요합니다.

 

전체 모집 비율로만 따지만 정시 모집 비율이 21%에서 20.4%로 줄어든 것에 비해 수시를 통한 학생 모집 비율이 79.0%에서 79.6%로 다소 늘어났습니다.

 

출처: 에듀진

 

 

하지만 정시 모집 비율이 수도권 소재 주요 대학에서는 35%로 매우 높다는 점은, 주요 대학에서는 수능 성적 높은 학생을 뽑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출처: 에듀진

 

 

출처: 2025학년도 대입, 정시 비율 수도권이 압도적으로 높아 < 대학진학 < 쏙쏙입시 < 기사본문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edujin.co.kr)

 

2025학년도 대입, 정시 비율 수도권이 압도적으로 높아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2024년 2025학년도 대입을 준비해야 할 때가 다가왔다. 2025학년도 대입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선발비율에서 수도권의 수시비율은 65%, 비수도권의 수시 선발비율은 89%로 나타나 지방

www.edujin.co.kr

 

 

 

교과 전형 수능 최저 반영 대학 확대

 

무엇보다, 주요 대학에서 수시에서도 수능 성적을 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교과 전형이 없는 서울대를 제외한 서울 주요 10개 대학(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이화여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국어대, 서울시립대) 중 이화여대를 제외한 9개 대학에서 수시 교과전형에서 수능최저 등급을 반영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내신 교과성적이 아무리 우수해도 수능 성적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최종 합격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연세대 인문계열의 경우 수능 2개 과목 등급의 합이 4등급 이내,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을 포함한 2개 과목 등급의 합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고 하네요.

 

수능이 중요해진만큼, 내신 준비는 하지 않고 수능 시험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졸업생 강세가 더욱 이어질 전망이라는 예측입니다.

 

 

https://v.daum.net/v/20240123105306499

 

[에듀플러스] 수시서 '수능' 더 중요해진다…연세대·한양대 등 주요 대학 최저학력 반영

상위권 대학들,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 반영…수능 중요도↑ 2024학년도까지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았던 주요 대학들이 올해부터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를 반영한다. 지난해까

v.daum.net

 

 

 

수능에 중요성을 부과하는 이러한 트렌드는 내신은 5등급으로 변별력이 크게 작용하지 않지만 수능은 9등급으로 변별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침인 2028 대입 개편안 발표와도 큰 흐름을 같이 하네요.

 

 

 

 

2. 과목 선택과 학업 태도가 중요합니다.

 

교과 정성평가 전형 확대

 

수시 전형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그리고 행발(행동특성발달사항 및 종합의견)의 비교과영역과 교과 성적을 함께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고, 두 번째는 비교과영역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고 교과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교과전형'입니다. 두 번째의 교과 전형은 1)내신등급 100%(내신 석차등급만 반영), 2)내신+면접/서류 으로 나뉘는데요, 최근 신설된 3)내신정성평가 전형이 확대된다는 것이 인성 및 교과목 선택 중요성을 반증해주는 자료라 볼 수 있습니다. 내신정성평가 전형에서는 3-1)진로선택(진로와 관련된 조금 심화된 과목) 과목 선택 내용, 3-2)세특(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전공적합성 및 학업 태도에 대한 기록)을 3-3)석차등급과 함께 평가합니다.

 

즉, 조금 어려운 과목이어도 마다하지 않고 성실하게 공부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취지인 것이죠.

 

출처: 한국경제

 

 

[2025학년도 대입 전략] 내신 중심 7392명, 서류 중심 1만6165명 계획…'내신 100%' 전형은 모두 수능 최저 충족해야 (daum.net)

 

[2025학년도 대입 전략] 내신 중심 7392명, 서류 중심 1만6165명 계획…'내신 100%' 전형은 모두 수능

수시 학생부 위주 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와 학생부종합으로 나뉜다. 좀 더 세세하게는 내신, 서류, 면접 등 평가 요소 조합과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여부에 따라 아홉 가지 선발 유형으

v.daum.net

 

 

 

한편 정시모집에서도 학생부 기록을 보겠다는 서울대 학생 모집 취지에서도, 쉬운 과목만 골라 쉽게 공부하겠다는 학생은 선발하지 않고 싶어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이 밥 먹여준다고? (무릇 챙길만한 것 중에 인성을 챙기자) (tistory.com)

 

인성교육이 밥 먹여준다고? (무릇 챙길만한 것 중에 인성을 챙기자)

1. 인성교육의 필요성 연기자로서, 가수로서 특별한 기량을 지니고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연예인이라 할지라도, 인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입방아에 오르내리게 됩니다. 저도 어떤 유명인이 기

hn47749.tistory.com

 

 

 

 

 

3. 결론

 

3.1. 수능이 계속 중요할 전망입니다. 수능 대비를 위해 어려서부터 독서 및 사고력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3.2. 학교에서는 다양한 진로선택과목을 개설해야 하며, 학생들은 진로와 관련된 심화 과목을 잘 수강해야 합니다.

 

 

수능도, 내신도 모두 잘 챙겨야 하는 것이네요.

 

저는 영어교사로서 진로 선택 과목을 잘 운영할 방안을 열심히 고민해야겠습니다.

 

 

 

 

 

728x90